중원지역발전연구원소식

1997. 4.

제 2 호

발행처:건국대학교 중원지역발전연구원 / 발행인:이남구 / 편집인:장이채 / Tel. (0441) 40-3147, Fax. (0441) 852-3377

 

목 차

1.
JRI 칼럼 : 장이채 실장 (1)
2.
연구초점1
충주지역 유통업의 경쟁력 강화 방안 최갑식 교수 (2)
3.
연구초점 2
우륵문화제와 성신의 예술제의 연합 이벤트 개발 곽태영 교수(3)
4.
연구초점 3
충주권 지역의 녹색환경농업 개발전략 김언현 교수 (4)
5.
JRI 학술활동 (5)
6.
JRI 산하 연구소 및 센터의 학술활동 (6)
7.
연구센터 소개 최수봉 교수 (8)
8.
해외연구체험기 박순봉 교수 (9)
9.
JRI 연구위원 동정 (11)
10.
JRI 연구위원 현황 (14)
11.
JRI 공지사항 (16)



연구원의 국제화 정보화 추진전략

장 이 채 교수 (연구실장)

 

건국대학교 충주캠퍼스가 국제화 정보화시대에 능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기 위해서는 산학관 협동연구체제의 구축을 통한 경쟁력을 확보하는 것이 급선무이다. 이를 위해서 지역개발 연구과제, 산학협동 연구과제의 적극적인 유치방안과 대학연구자원의 공동활용을 통한 학제적 연구의 심화 확대 방안의 강구로 대학 및 지역사회발전에 기여하는 것이 절실히 요구된다. 본 연구원에서는 학제간 연구의 활성화 및 산학관 협동연구 체제를 구축하기 위한 장단기 발전전략으로 국제화 정보화 전략을 위한 정보서비스 시스템의 구축을 추진하고자 한다.

특히, 충주캠퍼스 전자계산소, 어학연수원, 중원도서관의 장단기 발전계획을 토대로, 충주캠퍼스의 경쟁력을 높이고 국제화 정보화시대를 이끌어갈 수 있는 연구 및 교육에 관한 내용 등을 정보서비스 시스템을 통해 지역 사회에 제공할 수 있는 Web Server 및 Home Page를 구축하고자 한다. 그리하여 연구원에서 1차적으로 대학 구성원에게 국내외의 상호 정보 및 자료교환과 이미 개발된 데이터 베이스를 쉽게 이용을 할 수 있도록 도와주고 더 나아가 이용자를 확대하여 충주·중원뿐만 아니라 충북권 지역에서 가장 편리하게 다양한 국내외 정보를 적시에 공급해주는 역할을 담당하도록 한다. 구체적인 시안으로 인접 대학인 충주산업대학교, 제천세명대학교 등 학계와 충주시, 제천시, 음성군 등 지방행정 기관, 충주 KBS와 MBC등 언론기관과 새한미디어, 한라중공업 등 산업계에 시범적으로 정보서비스체제를 운영하는 방안을 강구하고자 한다.

또한, 본 연구원에서는 국제화 정보화의 추진 정책 방향으로, 대학의 경쟁력 확보를 위해 전자계산소와 연계한 정보통신에 관한 전문인력의 양성을 위한 기업체의 재교육 프로그램 개발에 관한 과제, 중원도서관과 연계한 지역문헌정보서비스 구축 방안에 관한 과제, 어학연수원과 연계한 지역사회의 국제화에 기여할 수 있는 어학연수 등 양질의 교육시스템의 개발에 관한 과제, 충주캠퍼스에 잠재해있는 각종 연구업적들을 정리하고, 이를 토대로 개발가능한 연구분야를 특화 발전시켜 이루어진 관련 학술활동 및 연구업적들을 적극 홍보할 수 있는 장으로 Home Page를 이용할 수 있는 방안에 관한 과제 등을 수행하고자 한다.

앞으로 21세기는 생명과 환경오염에 관한 문제, 교육 개방화에 따른 대학의 경쟁력 강화문제, 지방화 추진에 따른 대학의 지역사회 기여문제 등이 크게 대두될 것이다. 이와 같은 문제들에 적극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조직 중의 하나가 본 연구원이라 생각한다. 특히, 본 연구원은 대학의 연구, 교육, 봉사의 활동상황을 집약적으로 충북권을 포함한 지역사회에 전달·지원하는 중심기구의 역할을 수행하고, 지역의 국제화 정보화를 선도하는 연구기관으로 발전함으로써 충주캠퍼스가 타 지방대학과의 차별성을 유도하고 학문의 경쟁력을 향상시키는 데 크게 기여할 것으로 예상한다.


연구 초점1


충주지역 유통업의 경쟁력 강화 방안

최 갑 식 교수 (경제학과)

본 연구자는 충주시와 중원지역발전연구원의 지원으로 경제학과 윤병선 교수, 충주산업대 장병집 교수와 함께 "대형유통업체의 진출이 지역경제에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 조사·연구하였다. 여기에서는 충주지역 유통업의 경쟁력강화방안을 설문조사내용을 바탕으로 간략하게 언급하고자 한다.

시대적 환경변화에 따른 유통시장의 개방화 추세에 대한 충주시 상인들의 인지정도는 높았으며(47.4%), 대형유통업체의 지방진출에 대하여 충주시 상인들의 반응은 반대(32.1%)보다는 찬성(52.1%) 비율이 높게 나타났다. 그러나 유사지역 상인들의 경우 반대하는 의견이 지배적으로 많았는데(56.7%), 이는 대형유통업체의 진출이 예상보다 심각한 상권변화를 가져온다는 것으로 해석할 수 있다.

한편, 충주지역의 기존시장 발전(수준)정도는 매우 낙후되어 있는 것으로 설문조사결과 나타났다. 특히 충주지역 소비자들은 충주지역 상인들의 친절도에 대하여 상당한 불만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소비자들의 서술의견에서도 많은 수의 소비자들이 상인들의 서비스정신이나 친절도에 큰 불만을 가지고 있으며, 충주거주기간이 짧을수록 불만의 정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대형유통업체의 진출이 기존상권에 미치는 영향을 가늠해 볼 수 있는 지표가운데 하나가 총매출액 중에서 단골고객의 비중이다. 소규모상점의 경우 지역밀착형 혹은 고객밀착형 경영을 하고 있다는 점에서 대형유통업체에 대하여 경쟁력을 가지고 있다고 할 수 있다. 조사결과에 의하면 단골고객이 차지하는 비중이 크다는 응답은 30.8%, 매우 크다 4.7%로 작다 15.9%, 매우 작다 4.7%보다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대형유통업체가 들어오더라도 이에 대한 기존 상인의 대응력이 낮지만은 않다는 것을 보여주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그러나 단골고객 중 많은 소비자들이 선택의 여지가 없기 때문에 어쩔 수 없이 이용하고 있는 경우도 많을 것으로 생각되므로 상인들의 고객밀착경영의 성패에 따라 대형유통업체로 인한 상권잠식의 정도가 결정될 것으로 보인다.

기존시장의 구조개선의 필요성에 대해서도 상인과 소비자 모두 공감하고 있었다(상인 : 76.3%, 소비자 : 91.2%). 유사지역의 조사에서도 기존 재래시장의 현대화 필요성이 적극적으로 강조되고 있었다. 그러나 충주시의 현대화된 상가의 활성화정도에 대한 응답에서는 매우 비관적이었다. 현대화 필요성에 대하여 76.9%가 필요하다는 응답을 보였으나, 투입자금을 회수할 가능성에 대해서는 가능할 것이라는 응답이 34.4%에 불과했다. 이는 단지 건물만이 현대화되어 있다고 해서 대형유통업체와 경쟁에서 살아남을 수 없다는 점을 보여주는 응답이라고 할 수 있다. 대형유통업체와의 경쟁에서 살아남기 위해서는 그들이 가지고 있는 규모의 경제를 중소상인들도 실현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해야 할 것이다. 영세 중소규모업체가 규모의 경제를 실현하는 방법은 공동화, 조직화를 통해 구매 및 영업비용을 절감하고 판매비율을 높이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도소매업진흥법은 일정요건을 갖춘 연쇄화 사업체를 지정하여 지원 육성할 수 있도록 규정하고 있으므로 중소상인들의 협업화가 필요하다.


연구 초점2

우륵문화제와 성신의 예술제의 연합 이벤트 개발

곽 태 영 교수 (공예미술학과)

충주캠퍼스의 역사성에도 불구하고 아직도 지역주민이 갖는 본교의 이미지가 기대치를 상회하고 있지는 못한 것 같다. 서울에서는 지역대학으로의 위상을 요구하고 있으나, 정작 지역에서는 서울에 닿아있는 대학으로 이해하며 공감대를 형성하지 못하고 있는 현실이다. 지역에 기여하는 경제적 실익과 복합적인 투자에도 불구하고 지역의 폐쇄성은 조화로운 대학도시의 인프라는 고사하고 건전한 대학촌의 형성을 어렵게 만들고 있다. 아직도 일부에서 벌어지는 택시요금의 시비는 서로의 불신만을 증폭시키며, 대학을 보는 시각이 얼마나 비뚤어져 있는가를 보여주고 있다. 학생들이 갖는 환경의 불이익을 방치해야만할 것인지, 황금기를 보내는 충주에서의 4년이 곤혹스런 추억으로 자리 매김된다면 정신적인 손실도 클 수밖에 없으며 지역에의 무관심으로 이어질 수밖에 없을 것이다.

지역의 보수성과 폐쇄성의 한계를 극복할 수 있는 시민과의 문화적 접촉이 적극적으로 개발되어야 하는 시기에 있다. 시민의 잔치인 우륵문화제와 건대의 성신의 예술제는 10월 중의 거의 같은 시기에 열리고 있다. 두 축제의 연합 이벤트를 통한 오케스트레이션이 이루어진다면 대학문화와 향토문화의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서로의 공감대를 확산시키는 계기가 될 것 같다. 운영주체의 독립성을 유지하면서 추진위원회를 통한 업무분장과 프로그램을 개발해 보고, 몇 년을 주기로 공동개최를 모색해 볼 수도 있다. 전문화되고 조직화된 대학의 경험과 문화적 전통을 가진 지역사회와의 교류는 서로의 발전적 가교를 형성할 것이다. 아직 열악한 충주시의 문화에 대한 투자는 시민의 축제도 일관성이 결여된 졸속한 행사를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이제는 전문적인 이벤트의 프로그래밍을 통해 특성화되고 차별화된 행사로 거듭나야 할 것이다. 충주지역의 열악한 문화적 환경을 극복하고, 지역주민과 대학문화가 어우러질 수 있는 활력을 불어넣어야 한다. 가까운 일본의 경우 지방의 소자치단체에서 특징적인 축제와 박람회를 기획하여 성공적인 결과를 얻는 예를 얼마든지 찾아볼 수 있다. 이러한 행사의 위력은 지역경제의 활성화는 물론 지역사회의 연대감을 높일 수 있으며 협동의식을 고양시킬 수 있다. 지역간의 경쟁시대에 지역주민의 향토사랑과 응집력을 통해 전국과 세계에 지역의 존재를 알릴 수 있다. 지역주민의 문화행사가 전국적인 주목을 받게되면 지역의 분위기가 좋아지며, 공동체의식과 공동체활동이 축적되어 커뮤니티 의식을 확산시킬 수 있다. 춘천의 세계인형극제, 의왕의 세계연극제, 부천의 국제영화제, 광주비엔날레 등 이제 지역문화는 세계관을 갖는 문화인프라 확산의 시대를 맞고 있다.

지역의 문화행사는 문화향수의 기회를 제공하고 지역문화의 발굴 및 보전을 통해 새로운 충주의 이미지를 창출해야 한다. 충주는 풍부한 문화적 역사적 지역특산적 배경을 갖고 있다. 지역아이덴티티를 간단히 살펴보더라도 충주호(호수), 수안보, 능암온천의 자연자원이 있으며, 고구려비, 중앙탑, 임경업 장군, 우륵, 미륵사지, 조선백자가마터, 야철지, 택견 등의 전통자원이 즐비하다. 앞으로 공업단지가 활성화되고 과학단지가 들어서게 되면 전통과 첨단과학이 숨쉬는 전원도시로 자리잡게 될 것이다. 따라서 지역의 축제로서 우륵문화제와 대학의 성신의 예술제는 매년 멋진 케치프레이즈를 고안하여 테마화하며 제휴점을 모색해 볼 수 있다.

이제 우리는 21세기의 문턱에 서서 문화를 파는 시대에 살고 있다. 쥬라기공원의 영화 한편의 성공이 우리 자동차의 세계수출액보다 크다는 것은 문화상품의 선진성을 보여주는 작은 예에 불과하다.

문화적 마케팅이 결여된 정책의 수행은 후진적 토양을 벗어나지 못하는 한계성을 드러낼 수밖에 없으며, 문화적 마인드의 결여는 생명력을 잃어버릴 수밖에 없다.

이제 축제는 축제다워야 한다. 누구나 참여하고 즐거워하며 지역의 가치를 공유하는 시대가 아직도 먼길일까? 대학의 축제도 이젠 문화적 디자인적 사고로 시대를 앞설 수 있는 프로그램으로 대학문화의 생명성을 다스리는 지혜를 가져야 한다. 지역대학으로서의 소명감은 쉬운 일부터 하나씩 실천해야 그 가치를 체감할 수 있을 것 같다.


연구초점3

충주권 지역의 녹색환경농업 개발전략

김 언 현 교수 (축산학과)

 

좁은 국토에서 생산극대화를 추구하다 보니 전업축산, 다두사육 등으로 인해 가축의 분뇨배출량이 집중됨으로써 환경문제가 심각하게 대두되고 있다. 그러나 따지고 보면 가축의 분뇨는 양질의 농산물 생산을 위한 영양원은 물론 지력향상 수단으로서 사용되어야 할 귀중한 자원인 것이다. 20∼30년 전만 하더라도 가축의 배설물은 물론 인분까지도 퇴비형태로 토양에 환원되어 토질을 개선한 결과 우리토양의 유기물 함량이 4.4% 정도의 수준이었다. 그러나 퇴비생산의 번거로움과 취급상의 문제 등으로 화학비료를 쓰기 시작하면서 그 비중이 현재 2.3%대로 떨어져 토질의 산성화를 가속화 시켜 우리 토양에서 생산되는 농산물의 품질저하를 초래하고 신토불이라는 말이 무색할 정도가 되었다. 충주·중원지역은 충주호와 월악산·수안보 온천을 중심으로 하는 수려한 관광자원이 풍부하여 국민들의 애호를 받고 있다. 특히 충주호와 연계된 남한강 줄기는 수도권 지역으로 흘러가는 귀중한 수자원으로서 광역상수원 이용 등의 청결한 이미지를 조성하고 있다.

도·농복합형인 충주·중원지역의 특성상 농촌에서는 청결하고 경쟁력 있는 농산물을 생산, 판매할 수 있는 수단을 지원해 주고 도시에서는 오염없는 쾌적한 생활을 영위할 수 있는 환경조성과 자연농산물을 구입할 수 있는 방안이 강구되어야 한다. 때문에 가축에서 얻어지는 분뇨를 농업에 효율적으로 이용하는 방안을 연구하는 것은 상수원을 보전해야 할 충주·중원지역에서 중요한 과제일 것이다. 이는 도·농간의 균형적 발전을 도모하는 방향제시가 될 수 있다. 따라서 금후 충주권 지역의 녹색환경농업 개발과 관련된 아래와 같은 연구과제를 중심으로 산·학·관이 연대하여 공동으로 연구개발사업을 추진하는 것이 절실히 요구된다.

1. 지력향상을 위하여 토양분석과 이를 위 한 토양개량방법의 수립에 관한 연구

2. 가축분뇨의 자원화를 위하여 축산분뇨 의 공동처리시설 설치방안을 연구하며, 지역별·농업작목별·단지별로 적합한 유기질비료생산체계의 구축에 관한 연구 3. 농업환경오염 방지시설을 위한 연구. 산 업폐수·생활오수·농약과다사용 등으 로 인한 농산물 오염을 예방할 수 있는 방안의 강구

4. 계분·돈분 등을 이용한 가축사료와 재 활용방안의 연구. 식당부산물 식품공장 폐기물, 도축부산물을 이용한 사료개발 로 환경오염 및 원가절감에 관한 조사 및 분석 연구

5. 환경농업에 관한 기술지원 사업 및 녹 색환경농산물의 보급, 홍보, 브랜드화에 관한 연구

특히, 본 사업은 농림부가 1998년부터 2004년까지 국고와 지방비등 총 3천7백80억원을 투입하여 189개소에 설치하려는 환경농업시범단지조성사업과 유관하며, 상수원 보호구역을 중심으로 우선 사업을 실시할 예정으로 있어 충주시 차원의 검토도 필요한 실정이다. 충주·중원지역은 예로부터 고추, 사과, 산채 등 특용작물이 많고 청정지역으로의 이미지가 좋으므로 본 사업의 연구성과에 따라 지역특화사업으로 정착될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된다. 또 연구에 참여할 연구원들의 기술축적도가 높고 지역발전과 산학협동에 대한 강한 의지를 갖고 있기에 좋은 연구성과가 기대된다.


JRI 학술활동

제1회 산·학·관 공동워크숍 개최

― 21세기 세계화 시대의 지역발전 전략―

본 연구원에서는 제1회 산·학·관 공동워크숍을 1996년 11월 20일 중원도서관 세미나실에서 성황리에 개최하였다. 본 워크숍은 세계화·지방화 시대에 지역의 균형발전에 중추적 역할을 담당하고 있는 관계·산업계·학계가 공동협력체제를 구축하고 특히 지방대학의 교육 및 연구 역량을 지역발전에 극대화시키는 계기로 활용하기 위한 공동대화의 장을 제공하기 위한 것으로 그 주제는 아래와 같다.

주제발표 I

주제 : 지역발전과 지방정부의 전략

발표 : 이 정 식 박사(국토개발연구원)

주제발표 Ⅱ

주제 : 지역발전과 지방기업의 전략

발표 : 최 동 규 박사(중소기업연구원)

주제발표 Ⅲ

주제 : 지역발전과 지방대학의 전략

발표 : 김 원 식 교수(건국대학교 경제학과)

종합토론

사회 : 김형화 교수(건국대학교)

토론 : 엄성현 기획실장(충주시)

김선웅 부시장(제천시)

박종석 조사부장(충주상의)

이강복 이사(한라중공업)

변종화 교수(충주산업대학교)

정우택 교수(세명대학교)

 

▶「연구원 특화발전 전략」보고서 발간 ◀

본 연구원은 21세기 지방대학의 연구경쟁력 강화 및 지역특화 연구기관으로서의 발전을 위한 기본방향 및 구체적 발전목표 제시와 산·학·관 협동 연구체제의 구축을 위한 부문별 장·단기 특화연구과제의 도출, 연구원의 특화발전방안을 모색하기 위하여 발전기획팀을 구성(장이채, 김원식, 김언현, 장성훈, 곽태영 교수)하고 ⸁국제화·정보화 ⸂지역경제산업 ⸃지역농업축산 ⸄지역의료복지 ⸅지역문화·예술의 5개부문을 중심으로 연구결과를 종합하고 지난 2월 최종 보고서를 발간하여 지역유관기관에 배포하였다.(연구기간 1996년 10월 - 1997년 2월)


JRI 산하 연구소 및 센터의 학술활동


중원인문연구소

1) 학술 세미나

96. 6. 12 : 96년도 동계 학술 발표회 개최. -건국대학교 도서관 세미나실-

구 분

발표자

소속

제 목

초청강연

논문발표

논문발표

기획토론

전산교육

천이두

심성보

이재우

신곽균

최원태

문학박사 문학평론가 러시아학과

영어영문학과

어학연수원장

문헌정보학과

한국문학에 나타난 恨

똘스또이와 삐사레프 -美學의 破壞를 중심으로-
D.H. Lawrence의 소설연구 -'Sons and Lovers'를 중심으로- 지역사회와 외국어 교육

Windows 95, Internet, E-Mail


사회정책연구소

1) 학술 세미나

96. 11. 27 :「21세기를 준비하는 학문의 전략」이란 주제로 제6회 사회과학 학술 발표회 개최. - 사회정책연구소-

발표자

소 속

제 목

최갑식

이진복

유일상

이광로

허만형

경제학과

행정학과

신문방송학과

경영학과

사회복지학과

중소기업의 운영실태와 문제점에 관한 연구
한국지방자치단체의 의원선거의 실태분석

이승만 정권 시대의 한국언론

다요인 가격결정모형에 의한 주가 수익률 예측에 관한 실증연구
사회복지 지표로서 도시정부의 복지비용에 대한 시계열 분석

2)「사회정책연구소 소식」모음집 발간(1호 ∼ 48호)

3)「사회정책연구소 연보(1996)」발간

자연과학연구소

1) 학술세미나

96. 10. 30 :「첨단 과학기술의 오늘과 내일」이라는 주제로 자연과학연구소 제7회 학술 발표회 개최. -의과대학 강당-

발표자

소 속

제 목

김원찬

송기문

임용식

하순회

김창호

서울대전기공학부

응용물리학과

응용물리학과

서울대 컴퓨터공학과 응용수학과

한국반도체 산업의 현황과 전망

반도체 발달과 현대정보사회

극초단 pulse-laser 특성과 응용

정보화 사회에서의 컴퓨터 기술

자연과학분야에서의 인터넷의 활용

2) 96. 11. 6 : 건국 자연과학연구지 발간

학 과

연 구 자

게 제 논 문

산림과학과

산림과학과

원예학과

농업경제학과

농업경제학과
응용수학과

응용물리학과

정윤수

윤광배

김재영

김정주 김운영 홍성규

장이채

이영배 김해영 채광표

건국대학교 충주 캠퍼스 녹지공간조성에 관한 고찰 레이저를 사용한 산림측정기술 개발
충주시 지역의 시설원예 토양의 염류 집적조사
육계 농가의 가격정보수집 행위 및 경영 애로사항
한국의 농업구조변화가 경제 전체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퍼지 수학과 그 응용에 관한 고찰

준강자성 SmIG의 스핀 재방향 전이 연구

3) 96. 12. 3 : 제2권 자연과학연구소 연보 발간

4) 96. 11. 10 : 간행물 기증을 통한 대학간 학술지 교류

조형연구소

1) 학술 세미나 개최

96. 10. 21 : 실내디자인분과로「영상매체를 이용한 포트폴리오」란 주제로 노현준 강사가 발표.

96. 11. 27 : 의상디자인분과로「1997 F/W MEN'S, WOMEN'S TREND 설명회」를 전영미 강사 가 발표

의과학연구소

1) 의과학연구소 간사 양영목 교수가 1997년 3월부터 1년간 미국 NIH에서 연구차 출국.

2) 의과학연구소 간사에 의과대학 약리학교실의 양성일 교수가 임명됨.

3) 운영위원 배진우 교수(약리학교실)와 정두용 교수(산부인과학)가 외국연수차 출국하고, 박경희

교수(미생물학)와 오명호 교수(소아과학)가 새로이 운영위원을 맡게됨.

4) 학술 세미나

96. 11. 6 : 1996년도 추계 학술대회 개최. -의과대학 강당-

발표자

소 속

제 목

노연희

 


유재란 정진성

임인자 조성일 엄대용

이수열

 

문창택 손형권 조영도 조준 장상근

서면 김태영 하호균

조준 조영도 문창택 장상근

이종찬 양상국 김홍섭

김민희


문언수 박종환 양영목

 

박형석 진춘조

유종길 오미희

박웅채 김석균 성무경


성무경 김수녕


함희원 성무경 전혜정 선관우

유병연 하지영 유재란

생화학교실

 

 기생충학교실

 

생리학교실

 

의학공학과

 

신경외과학교실

 

 

신경외과학교실

 

신경외과학교실

 

 

비뇨기과학교실


소아과학교실

 

내과학교실 의예과

 

 

내과학교실

내과학교실

 

외과학교실

 

외과학교실 산부인과학교실

 

외과학교실 방사선과학교실

 

가정의학교실 기생충학교실

인삼 사포닌분획과 HMG CoA reductase 억제제에 의한 HeP G2 세포의 HMG CoA Reductase mRNA와 LDL 수용체 mRNA 발현 유발효과의 비교
충북 중원군 산척면 주민의 작은 와포자층 감염률 조사

세포외 pH 변화가 토끼 문정맥의 장럭과 Ca2+ -activated K+ 전류에 미치는 영향


의료용 적외선 촬영장치를 위한 디지털 시간지연적분방법


요추간판 탈출증환자에서 수술중 스테로이드와 국소마취제의 병용 요법

 

Comparative Analysis about Pre-& Post-operative Alteration of Thoracolumbar Compression Fracture on 3-dimensional Computed Tomography

경피적 고주파 열성 소작 방법에 의한 요통 처치에 관한 연구

 

The Influence of Detrusor Instability after Transurethral Resection of the Prostate: A Urodynamic Analysis

Surfactant의 Haemophilus Influenzae 증식억제 효과에 태변이 미치는 영향

본태성 고혈압 환자에서 Angiotensin I-Converting Enzyme Gene의 유전적 다형성에 관한 연구
1. 한국인 성인의 ACE 유전자형의 분포와 유전자 빈도


소화성 궤양 환자의 Helicobacter pylori 감염률과 박멸에 관한 연구

폐결핵의 진단 및 치료반응의 평가에 있어 PCR의 임상적 유용성

 Physiologic Assessment and Clinical Significance of Rectocele

 

질식분만과 관련한 항문직장생리의 변화 -음부신경의 기능저하를 중심으로-

방사선적 물리적 특성에 의한 담석의 성분분석

 

광절열두조충 감염 1례


농촌의학연구센터

1) 97. 2. 21 : 다기관 암 코호트 구축에 관한 워크숍에 참석. -서울대학교 의과대학-

장성훈 교수 :「97년도 충주시 암검진 사업의 추진계획」을 발표.

이건세 교수 :「한국형 지역사회단위 질병감시체계 개발」를 발표.

2) 96년도에 이어 97년 충주시 '암 검진사업'을 벌여나갈 계획을 준비

당뇨병연구센터

1) 96. 9. 16 : K.B.S. 방송국 촬영 (박래천환자 소망의집 돕기) -당뇨병연구센터,소망의 집-

2) 96. 10. 12 : 당뇨병연구센터 운동장에서 체육대회 개최(70여명 참석)

3) 96. 11. 8 : 병원협회에서 촬영, 보건신문에서 촬영

4) 96. 11. 24 : M.B.C. 여성시대 촬영


연구실 소개

당뇨병연구센터(Diabetes Research Institute)

최 수 봉 교수 (의학과)

충주시내에서 안림동 길을 지나 '마즈막재'에 이르면 건국의대 당뇨병연구센터라는 이정표를 보게된다. 이정표를 따라 충주호수를 향해 15분 고갯길을 내려가다 보면 폐교된 초등학교 건물앞에 멈춰서게 된다. 지난 96년도에 개원한 이곳은 충주시 교육청으로로부터 임대받아 개조후 사용하고 있는데 총 56병상의 병실과 식당, 연구실을 갖추어 놓고 있으며 내과내분비전문의, 전공의, 11명의 전문간호사, 영양사 등이 상주하며 환자와 함께 생활하고 있다. 전국의 당뇨환자들이 이곳을 찾고 있으며 내원환자의 80% 이상이 타지역 사람들로서 구성되어 있어 환자들간에 새로운 희망의 비전이 되고 있다.

당뇨병연구센터에서는 기존의 치료방식(conventional management)과는 다른 적극적치료법(intensive diabetes management) 즉 혈당을 정상에 가깝게 조절해주는 치료로서 인슐린펌프치료를 시술하고 있다. 적극적치료의 조건으론 첫째, 하루 4회 이상의 자가혈당검사를 시행해야 하며 둘째, 인슐린펌프나 하루 4회의 인슐린주입을 시행하며 셋째, 건강관리팀이 구성되어 자문과 교육을 담당하고 환자의 문제를 상담할 수 있어야 한다. 따라서 혈당을 정상에 가깝게 유지한다는 것은 환자에게 어렵고도 힘든과정이나 치료자 역시 환자에 대한 많은 관심과 인내가 필요한 것이다. 이같은 적극적치료법의 중요성은 근자에 들어 미국국립보건원에서 시행한 연구결과를 보면 알 수 있는데 1983년부터 1993년까지 미국과 캐나다의 29군데 의학연구센터와 공동으로 1,440명의 환자를 대상으로 하루한번에서 두 번씩 NPH로 치료한 전통적치료군과 적극적으로 혈당조절을 한 치료군간의 만성합병증에 대한 발병율을 발표하였다. 이 연구결과를 보면 정상적으로 혈당을 유지하는 것이 당뇨병성 신경, 망막, 신장합병증을 막을 수 있거나 진행을 늦출 수 있다고 하였다.

결국 钷뇨병의 발병초기에 혈당조절을 얼마나 잘하느냐는 향후 환자들의 삶의 질을 결정할 수 있으며, 이는 일선에서 환자의 건강을 담당하는 임상의로서 매우 중요한 일이라 생각된다. 1921년 인슐린의 발견이 이루어진 이후 당뇨환자들의 수명은 연장되었으나 만성적인 합병증의 발현으로 많은 고통을 받고 있다. 이러한 합병증의 발현은 시력상실, 신경계질환, 만성신부전 등의 중요한 원인이 되었고, 우리나라에서도 최근 들어 당뇨병의 합병증으로 인한 상병 및 사망이 증가되고 있다.

따라서 당뇨병의 원인규명과 치료는 사회적으로 매우 중요한 의미를 지니며, 또한 당뇨병을 포함한 비만, 고혈압, 동맥경화증, 고지혈증 등의 만성대사성 질환의 원인에 대한 열쇠를 당뇨병의 연구를 통해서 이룰 수 있다. 이에 본 당뇨병연구센터는 현재 임상연구에 국한된 연구만이 진행되고 있으나 차후에 당뇨병의 원인규명과 치료에 필요한 연구의 발판이 되리라고 생각된다.


해외연구 체험기

Illinois 대학에서 연구를 마치고

박 순 봉 교수 (영어영문학과)


본인이 1995년 12월 15일부터 1년동안 연구하고 돌아온 대학은 미국 중동부의 명문 일리노이대학(University of Illinois , at Urbana -Champaign)이다. Chicago에서 경비행기를 타고 남쪽으로 약 20분 정도 지난 후 상공에서 내려다 보이는 Urbana와 Champaign도시는 말 그대로 조그만 시골도시였고, 두 도시의 인구를 모두 합쳐야 11만 정도밖에 안되는 대학을 중심으로 형성된 도시였다.

본인이 교환교수로 소속되었던 학과는 언어학과(Department of Linguistics)로 한때 미국내에서 상위 5, 6위권에 들었을 정도로 유명한 곳이고, 학문적으로 저명한 학자들이 즐비한 학과이다. 음운론(Phonology)의 거장 Charles Kisseberth, 통사론(Syntax)에서 두각을나타내고 있는 Georgia Green과 Jerry Morgan 부부, 세계영어 및 문화를 전공하는 J. Kachru와 B. Kachru 부부, 한국인으로서 세계적인 언어학자의 명성을 얻은 김진우(Chin-Woo Kim) 교수, 심리언어학(Psycholinguistics)분야의 Howard Maclay등 40여분의 교수가 있으며, 특히 음운론 분야와 통사론분야에서 저명한 학자가 많은 것이 특징이다. 언어학과와 인접분야로는 영어과(Department of English), 영어교육을 전담하는 영어교육과(Division of English as an International Language, DEIL), 커뮤니케이션학과(Department of Speech Communicati on), 교육대학(College of Education)내의 영어교육 전공분야 등도 상당히 명성이 높은 학과들이다.

일리노이 대학의 언어학과에서 논의되고 있는 이론들은 음운론 분야에서는 최적이론(Optimality Theory), 통사론 분야에서는 이미 널리 알려진 생성문법(Generative Gram -mar)의 틀안에서 논의되고, 형식통사론 (Formal Syntax)의 한 분야인 GPSG (Generalized Phrase Structure Grammar), HPSG(Head-Driven Phrase Structure Grammar ), 그리고 사회언어학(Sociolinguistics) 분야에서 세계영어(World English)에 대한 연구 등이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그리고 영어교육 전문기관인 소위 DEIL이라고 부르는 학과에서는 영어교사를 배출하기 위한 학과수업이외에 우리배움터의 어학연수원에 해당하는 영어연수원(Intensive English Institute)을 운영하는데 한 학기당 보통 400명 이상의 학생이 전세계에서 몰려들 정도로 국제적인 명성이 자자하다. 일인당 수업료만 3,000불로 수업료 수입만 따지더라도 한 학기에 10억원 정도를 벌어들이는 셈이니 우리에게 많은 것을 시사해 준다고 할 수 있다.

위에서 언급한 언어학과 및 기타 관련 학과 이외에도, 일리노이 대학의 대부분의 학과들이 전반적으로 고르게 유명세를 유지하고 있지만, 미국내에서 상위권에 있는 학과들은 e-mail을 처음 고안했다고 하는 컴퓨터공학과(Computer Science)를 위시하여 토목공학과(Civil Engin -eering)를 포함한 공학계통과 광고학(Advertisement), 교육학, 도서관학, 농과계열이 상당히 높은 순위를 차지하고 있다.

그러한 명성을 얻게 된 이유는, 상상을 초월하는 최첨단의 시설을 보유하고 있는 세계 최고의 Beckman Institute등과 같은 연구시설 뿐만 아니라, 미국내 5위 안에 드는 장서량을 자랑하는 도서관(Library), 음악, 미술, 연극을 공연 전시할 수 있는 Krannert Art Center와 같은 대형 예술의 전당, 자연의 역사를 한눈에 볼 수 있는 박물관(Museum of Natural History), 정구, 배구, 수영, 스케이트 등 신체단련을 위하여 원하는 운동은 무엇이든 할 수 있는 대형 교내체육관(Intramural Physical Education Building), 교수와 학생들의 모임의 장소와 휴식공간 등으로 사용되는 대형 학생회관(Illini Union)등등 교육과 연구 그리고 그를 위한 연구 및 복지 시설들이 충분히 뒷밭침해 주기 때문에 상위권 대학이란 명성을 유지할 수 있다고 보여진다.

유명한 대학이라고 모두 대도시에 소재하는 것은 아니고 인구 11만 정도의 쌍둥이 도시 Urbana-Champaign의 시골 동네에 일리노이 대학과 같은 유명한 대학이 있다는 사실은 한편으로는 현재 충주라는 중소도시에 위치한 우리배움터의 밝은 미래를 기대할 수 있으며, 다른 한편으로는 우리 구성원들 개개인이 무엇을 어떻게 해야 하는지에 대한 방향을 제시해 주고 또한 책임감을 통감케 한다.


JRI 연구위원 동정

박용식 교수(국어국문학과)

96. 10. 20 : [古典文學 새 照明」저술. -박용 식·김현용 공저-

박혜숙 교수(국어국문학과)

96. 11 : [조정래의 대하소설 아리랑 연구」저 술. -박혜숙 외, 해냄-

허원욱 교수(국어국문학과)

96. 12 : [한국어 토씨와 씨끝 연구사」저술. -매김법 연구사-

김소임 교수(영어영문학과)

[Sexual myths in David Mamet sexual perversity in Chicago and Edmond」논문발 표.­영어영문학(96), 42권 4호­

이성훈 교수(독어독문학과)

96. 12. 4 : 중원인문연구소 주최의 '96년도 동계 학술발표회에서「지역사회와 외국어 교육」이라는 주제로 토론. -도서관 세미나실-

「호프만스탈의 초기시에 나타난 주관성 문제」논문발표. -독일문학(96),제60집 37권 2호-

김정란 교수(불어불문학과)

97. 1 :「Systme graphique du coren」논문 발표. -Liaisons-HESO du CNRS, 27∼28-

96. 9 :「표기법」역저. -탐구당-

이상용 교수(문헌정보학과)

96. 11월 :「홍석주의 판본학적 저술에 대한 고찰 」논문 발표. ­서지학연구, 12­

이수경 교수 (러시아학과)

96. 11. 9 : 한국슬라브학회에서 「막심고리게의 사회혁명 사상」이라는 주제로 학술발표. -대우재단-

「막심고리게의 장편 대서사시 "끌림쌈긴의 생애"의 구조적 특성에 대하여」논문발표. -한국노어 노문학회 학술지(96)-

김소월의「진달래꽃」을 러시아어로 번역. -출판사 : 모스크바 리쩨이-

이상백 교수(인문대 교양)

「하이데거의 세계 개념」논문발표. -중원인문논총(96), 제15집-

안세근 교수(인문대 교양)

96. 10. 14 : 한국교육행정학회에서 「지방교육자치제의 평가 및 발전」이라는 주제로 학술발표. -사학연금공단 대회의실-

96. 12. 6 : 한국교육행정학회에서 「한국교육행정체제와 조직의 발전」이라는 주제로 학술발표. -서울대학교 호암관-

96. 9 :「수습교사제도 도입에 관한 탐색적 고찰」논문발표. -교육행정학 연구(한국교육행정학회), 제14권 2호-

96. 8. 30 : 「비교교육학: 연구방법과 교육개혁」공저. -안세근·이충원·이득기, 문응사-

양미경 교수 (인문대 교양)

97. 1. 29 : 한국 초등 수학 교육학회에서 「수학교과서의 외형적 체재 및 내용구성방식 국 제비교」라는 주제로 학술발표. -전주교육대 학-

96. 9. 18 : 한국산업인력관리공단에서「자기 주도적 학습능력 신장을 위한 학습지도 방법」 이라는 주제로 학술발표. -경주 코오롱 호텔-

「수학교과서의 외형적 체재 및 내용구성방식 국제비교」논문발표. -비교교육 연구(96), 6(1)-

「자기주도적 학습의 의미와 그 인식론적 배경」논문발표. -교육개발(96), 통권 104호

96. 12 :「제7차 교육과정 개정에 따른 수준별 교육과정 개발 연구」공저. -허경철·양미경 외, 한국교육개발원-

96. 12 :「교육개혁 과제의 현장 적용 지원 연 구」공저. -허경철·양미경 외, 한국교육개발원-

96. 12 :「열린 교육 현장 연구」공저. -이인효·양미경 외, 한국교육개발원-

96. 12 :「교육혁신 사례 연구집」공저. -이인효·양미경 외, 한국교육개발원-

하삼주 교수 (법학과)

「기업의 매수합병에 관한 법률문제」논문발 표. -성균관 법학(96), 7호-

이흥용 교수 (법학과)

97. 1. 28 : 기학연 초청강연. -숭실대학교-

강연제목 : 통일시대 정치·사회운동에 대한 기독청년의 삶

97. 2. 22 : 기학연 초청강연. -대광고등학교-

강연제목 : 독일역사에 있어 교회와 국가의 관계

김형준 교수 (법학과)

[독일 형법상 비자초명정범죄] 논문발표. ­현대형사법론(96), 법문사­

현 근 교수 (행정학과)

96. 12. 11 : 충북 행정학회에서「지방재정 세출 결정의 변수에 관한 연구」라는 주제로 학술발표. -청주대학교 세미나실-

「지방공기업의 현황과 발전방향에 관한 연구」논문발표. -건국대학교 사회과학연구(96), 제6집-

유일상 교수 (신문방송학과)

96. 9. 24 : 민주화를 위한 전국교수협의회에서「연세대 사태를 통해본 언론의 문제점과 민주화 방안」이라는 주제로 학술발표. -종로성당 3층 강당-

96. 10. 12 : 한국언론학회에서 언론윤리강령 국제 심포지엄에서「국가단위 언론윤리강령의 비교 연구」라는 주제로 학술발표. -프레스센터 19층-

96. 11. 21 : 한국 기자협회 전국임원 세미나 초청 강연. -제주도 KAL 호텔 세미나장-

강연제목 : 취재의 자유와 기밀보호

「연세대 사태와 위기 이데올로기」논문발표. -저널리즘 1996 가을·겨울호-

「국가단위 언론윤리강령의 비교 연구」논문발표. -한국언론학보 97년 특집호-

「취재의 자유와 기밀보호의 한계」논문발표. -방송연구 1996 겨울호-

방송공익자금관리위원회 위원 [96. 9 - 현재(제3기 3년 임기 97. 1. 1 ∼ ]

97. 1 : 서울시 전문직 공무원 채용시험 위원 월간 서울 취재·현집요원

이영분 교수 (사회복지학과)

96. 11. 9 ∼ 11. 10 : 단기가족치료센터 한국 지부에서 [해결중심 단기치료 기초과정 워크 숍] 이라는 주제로 학술발표. -연세대학교 상경대 B121-

96. 9. 19 ∼ 9. 22 : 한국자원봉사포럼에서 「자 원봉사 코디네이터」라는 주제로 학술발표. -일본 고베 사회복지협의회-

96. 11. 26 : 한국장애인 고용촉진공단에서 초청강연. -충주성심학교-

강연제목 : 장애인 직업재활을 위한 부모교육

96. 10. 24 : YMCA 초청강연. -녹번종합사회복 지관-

강연제목 : 자녀와의 대화방법

96. 12. 5 : YMCA 초청강연. -서초 YMCA-

강연제목 : 가족상담의 이론과 실제

97. 2. 12 : 남부종합복지관 초청강연. -남부 노인 복지관-

강연제목 : 자녀와 노부모와의 관계-

96. 9. 13 : 교육방송 출연. -자녀와의 용돈관리-

97. 2. 13 : 행정고시 5급 시험문제 출제, -총무처-

97. 2. 22 : 행정고시 5급 문제 선정. -총무처-

97. 1. 22 : 저소득 모자 및 부자가정 보호관리 대상자 심의. -충주시청 자문-

김원식 교수 (경제학과)

96. 11. 2 : 한국재정학회 추계학술대회에서「 자치단체간 환경보조금 결정 모델 연구 : 자치 단체간 환경예산의 형평성을 중심으로」란 주 제로 학술발표. -대한상공회의소-

96. 11. 19 : 의료개혁 위원회, 전문위원(제1분과 : 의료체계개선)으로 위촉됨.

윤병선 교수 (경제학과)

「대형유통업체의 진출이 지역경제에 미치는 영향」논문발표. -중원지역발전연구원 연구보고서(96)-

이광로 교수 (경영학과)

96. 8 :「다요인 가격결정 모형에 의한 주가수익률 예측에 관한 실증 연구」논문발표. -산업경제연구, 9권1호-

박남규 교수 (무역학과)

97. 2 : [정형거래 조건과 비엔나 협약」논문 발표. -한국무역상무학회, 무역상무연구, 제 10권-

황선대 교수 (무역학과)

96. 11 :「Sources and Consequences of Communication Problems in Foreign Subsidiaries: the Case of United States Firms in South Korea」논문발표. -International Business Review, 5(1)p79∼98-

박치정 교수 (사회대 교양)

「북한 생존외교의 전개과정에 관한 연구」논문발표. -중국연구(96), 제15집-

97. 1. 16 :「신국제 질서와 한국」공저. -박치정외 2인, 문화당-

전병태 교수 (축산학과)

「사초용 호맥과 Red clover의 혼작에 관한 연구」논문발표. -한국초지학회지(96), 16(3)-

「방목지 유형이 재래산양의 행동양식, 체형 변화 및 증체량에 미치는 영향」논문발표. -한국초지학회지(96), 16(3)-

「혼파재배 토양이 옥수수 생육특성 및 영양 수량에 미치는 영향」논문발표. -한국축산학회지(96), 16(4)-

「완충지수곡선에 의해 평가된 옥수수 사일리지의 발효 품질과 사료가치와의 관계」논문발표. -한국축산학회지(96)-

「Effects of deer or cattle inoculum on estimating utritive value of deer forages using in situ bag technique in the artificial rumen」논문발표. -J. Anim. Feed Sci. Tech(96), 16권-

「A comparison 1f oak browse and silages of rye and maize with respect to voluntary intake, digestibility, nitrogen balance and rumination time in penned Korean sika deer」논문발표. -J. Anim. Feed Sci. Tech (96), 제16권-

박 헌 교수 (산림과학과)

97. 2. 14 : 충청북도 산림과학 교수회에서「환경과 목재산업」이라는 주제로 학술발표. -충북대학교 농과대학-

96. 12 :「낙엽송 간벌목을 원료로한 Oriented Strand Board(OSB)의 목표밀도와 strand size가 OSB의 재질에 미치는 영향」논문발표. -목재공학, 제24(4)-

장이채 교수 (응용수학과)

96. 11. 16 : 한국퍼지 및 지능시스템 학회에서「집합치함수의 Choquet 적분에 관한 성질」이라는 주제로 학술발표. -연세대학교 공과대학 신관-

96. 12. 24 ∼ 12. 27 : 한일교류 학술발표대회에 초청강연. -일본 Saka University-

강연제목 : Boundedness of Maximal operators on p-aclic number fields

「A note on the continuity of Choquet integrals」논문발표. -Korean J. Com. & Appl. Math.(96), 제3권-

「On non-monotonic fuzzy measures of PHI-bounded variation」논문발표. -Fuzzy sets and systems(97), 제86(1)-

97. 2 : 「미분 적분학」역서. -장이채외 청문각-

97. 2 :「미분 적분학과 해석기하학」공저. -장이채외 청문각-

97. 3 :「퍼지과학의 세계」저서. -교우사-

고석구 교수 (응용수학과)

97. 2 :「미분 적분학」역서. -고석구 외 청문각-

97. 2 :「미분 적분학과 해석기하학」공저. -고석구 외, 청문각-

채광표 교수 (응용물리학과)

96. 10. 25 : 한국물리학회에서「Crystallographic and Magnetic Properties of Y_3-x Gd_x Fe_5-y Mg_y O_12 Garnet Systems」이라는 주제로 학술발표. -조선대학교-

「Crystallographic and Magnetic Properties of a Y-Gd-Fe-In-O Garnet System」논문발표. -Ungyong Mulli(96. 11), 9권-

「Mossbauer 분광법에 의한 Zn_1-x Al_x Fe_2 O_4계의 연구」논문발표. -새물리(97. 2), 37권-

「Mossbauer 분광법에 의한 치환형 YIG(Y,Gd)- (Fe, Al)-O 계의 연구」논문발표. -학술지(97.2), 제41권-

97. 2 :「일반물리학」저술. -채광표 외, 청문각-

임용식 교수 (응용물리학과)

97. 9. 20 : 제13회 광학 및 양자전자 학술발표회에서「광섬유 레이저빔 전송시스템을 이용한 단일종모드 펄스형 색소레이저에 대한 연구」라는 주제로 학술발표. -포항공과대학교-

97. 2. 14 : 제12회 파동 및 레이저 학술발표회에서「 Cr^4+: YAG에서 연속레이저와 동기형 펄스레이저 발진」이라는 주제로 학술발표. -육군사관학교.-

「Probing optical-phonon propagation in GaAs/ Al_x Ga_1-x As quantum-well samples via their nonequilibrium population」논문발표. -Physical Review B(96), 54(15)-

명노승 교수 (응용화학과)

「Flow Electroanalysis of metal alloy films : Application to the compositional assay of copper - Nickel alloys」논문발표. -Electroanalysis(96), 제8권-

유억윤 교수 (자연대 교양)

「생체내 골격근섬유의 고에너지 인(P) 대사에 의한 일반 남·녀의 무산소성 역치 비교」논문발표. -대한스포츠 학회지(97), 제15권 제1호 스포츠의학-

이명숙 교수 (의상디자인학과)

96. 10. 29 ∼ 11. 3 : 이명숙 섬유 미술전(개인전 개최) 섬유디자인. -현대아트갤러리-

곽태영 교수 (공예미술학과)

96. 9. 14 : 환경도예가회에서「환경·도예·공공미술」이라는 주제로 학술발표. -국민대학교 본관 강당-

96. 9. 21 ∼ 10. 20 :「현대도예의 세계 IAC- 한국현대도예가회 특별전」 -한국현대도예가회 , 토탈미술관-

96. 10. 2 ∼ 10. 11 : 제30회 한국미술협회전 -(사)한국미술협회, 예술의 전당 한가람 미술관-

96. 12. 1 ∼ 12. 7 : 제16회 현대공예창작회전. -현대공예창작회, 애경백화점 이벤트홀-

96. 12. 19 ∼ 12. 26 : 제23회 한국공예가협회전. -(사)한국공예가협회, 서울사립미술관-

97. 1. 20 ∼ 1. 26 : '97 동계유니버시아드 대회 기념 한국현대도예전. -전라북도, 전주 삼양 문화공간-

97. 1. 23 ∼ 2. 2 : '97 동계유니버시아드 대회 기념 세계대학예술축전. -전북대학교-

97. 1. 23 ∼ 2. 2 : '97 한국미술 오늘의 상황전. -전라북도, 삼성문화센터-

97. 1. 28 ∼ 2. 2 : 제11회 한국현대도예가회 전. -한국현대도예가회, 서울갤러리-

주예경 교수 (공예미술학과)

96. 9. 18 ∼ 10. 1 : 한국카톨릭 미술가협회 창립전에「주교반지」출품. -한국카톨릭 미술가협회, 공평아트센터-

96. 10. 2∼ 10. 11 : 제30회 한국미술협회전에「공수」출품. -한국미술협회, 예술의 전당 한가람 미술관-

96. 12. 19 ∼ 12. 26 : 제23회 한국공예가협회전에「어부의 아침(Fisherman's morning)」출품. -한국공예가협회, 서울시립미술관-

「입체조형에 있어 한국적 의미의 재조명」발표. -조형연구 제4집-

97. 2. 18 : 제2회 카톨릭미술상 본상 수상. -한국 천주교 주교회의 문화위원회-

노정호 교수 (실내디자인학과)

"J씨"가평전원주택 건축설계 및 실내계획.

분당 수내동 다가구 주택 건축설계 및 실내계획.

공예작가를 위한 Workshop, 주택동 건축 설계 및 실내계획.

류호창 교수 (실내디자인학과)

「디자인과 경영」역저. -유영배·류호창, 도서출판 국제-

이종송 교수 (회화학과)

96. 10. 15 : 초대작가전(초대전) -미협, 과천시민회관-

96. 10. 16 : 시감전(단체전) -시감전, 서울 인테코화랑-

96. 11. 2 : 96수렴과 발산전․월미도(초대전) -인천미협·수렴과 발산전, 인천 시민회관-

96. 12. 28 : 96인천 미술의 단면저(초대전) -도서출판 다인아트, 인천 다인아트 겔러리-

장성훈 교수 (예방의학교실)

96. 11. 29 : 한국 의학교육학회에서「의과대학 인성교육;어떻게 할 것인가?」라는 주제로 학술발표. -대전유성 관광호텔-

「반복작업 근로자들에서의 경견완 장애에 관한 연구」논문발표. -대한 산업의학회(96) , 제8권 제2호-

강성호 교수 (이비인후과)

96. 10. 25 ∼ 10. 26 : 대한 이비인후과학회에서 「두경부 영역의 괴사성 근막염의 치험2례」라는 주제로 학술발표. -부산 해운대 그랜드 호텔-

「Olfactory evaluation by UPSIT before and after endoscopic sinus surgery」논문발표. -대한 비과학회지(97.2), 3권2호 p125∼129-

심재건 교수 (소아과)

「서울 특정학교 15세 학동의 혈액학적 정상치에 관한 연구」논문발표. -소아과(97), 40권-

김민희 교수 (의학과)

96. 10. 18 ∼ 10. 19 : 46차 대한 소아과학회에서「산후 미역국 섭취가 모유수유신생아 TSH치에 미치는 효과」라는 주제로 학술발표. -워커힐 호텔-

「Surfactant의 생물지학적 특징과 대사」논문 발표. -소아과(96), 39권-

전혜정 교수 (의학과)

97. 2. 23 : 고려대학교 주최 상복부 방사선학적 진단의 최신 지견에 대한 연수교육 강좌에서「복부 외상의 방사선학적 진단」이라는 주제하에 강의를 실시함

96. 11. 10 : 대한 가정의학학회 정기 추계 학술대회에서「맹장염의 초응파소견과 부인과 질환의 초음파소견」에 대한 workshop 강좌를 맡음.

1997년도부터 대한 방사선의학회지 논문 심사위원으로 위촉됨.

김홍섭·양상국·노용수 교수(의학과)

96. 11. 15 : 대한 비뇨기과학회에서「불안정성 방광이 동반된 전립선 비대증에서 TURP후의 요역학적 변화」라는 주제로 학술발표. -잠실 롯데월드-

양상국·오미희 교수(의학과)

96. 11. 16 : 대한 비뇨기과학회(48차)에서「당뇨성 신경인성 방광환자에서 배뇨일지 및 요역학 검사의 유용성」이라는 주제로 학술발표 . -잠실 롯데월드 호텔-

양상국·박승훈 교수(의학과·의학공학과)

96. 12. 8 : 대한 의료정보학회에서「경요도 전립선 절제술의 가상수술훈련 시스템 개발」이라는 주제로 학술발표. -쉐라톤 워커힐 호텔-

「경요도 전립선 절제술의 가상수술훈련 시스템 개발」논문발표. -대한 의료정보학회지(96) , 제2권-

양상국·김홍섭 교수(의학과)

「자가음경포피 절제기구 사용으로 인한 합병증」논문발표. -대한 비뇨학회지(96), 제37권-

양상국 교수(의학과)

97년도 대한 비뇨기과학회의 정보위원회의 정보위원으로 위촉됨(임기 2년)

노연희 교수(생화학교실)

96. 10. 30 ∼ 11. 1 : 대한생화학·분자생물학회에서「Effect of Ginseng components on the Activities of β-hydroxy-β-Methyl-Glutanyl CoA Reductase and cholesterol 7α-Hydroxylase in HepG2 cell cultured in cholesterol Enriched Medium」이라는 주제로 학술발표. -한국과학기술회관-

「정상 및 각종 혈액종양 질환의 조혈세포에서의 Telomerase 활성도」논문발표. -대한 혈액학회지(96), 31(3)-

「인삼의 총사포닌, Ginsenoside- Rb_1, Ginsenoside - Rb_2와 Lovastatin에 의한 Hep G2 세포의 HMG CoA Reductase 및 LDL수용체 mRNA 발현 유발효과의 비교」논문발표. -고려인삼학회지(96), 20(3)-

김경수 교수(의학과)

96. 11. 5 : 미국신장학회(ASA: American Society of Nephrology)에서「Blocking CD28- B7 T cell costinulary Pathway late Post transplantation Prevents chronic cardiac allograft loss」라는 주제로 학술발표. -미국 뉴올리언즈-

「신부전이 동반된 신실질의 Malakoplakia 1예」논문발표. -대한내과학회지(96), 51권-

박웅채 교수(일반외과학)

96. 9. 13 : 제15차 국제 소화기 외과학회(CICD) 에서「Anal Achalasia」이라는 주제로 학술발표. -서울 롯데 호텔-

96. 9. 14 : 세계 소화기 외과학회 학술대회에서「Rectocele : Physiologic characteristics」라는 주제로 학술발표. -서울 롯데 호텔-

96. 11. 8 : 대한 외과학회 추계학술대회에서 초청강연. -잠실 롯데 호텔- 강연제목 : Fecal Incontinence(변실금)

96. 11. 10 : 서울 대장 항문학 연수강좌에서 강연. -서울대학교 강당-

강연제목 : 직장 항문 생리학

「Pattern of Anismus and the relation to Biofeedback therapy」논문발표. -Dis Colon Rectum(96), 39권-

「The relation of manometry to age and gender」 논문발표. -Official Journal of UCP club(96), 4(1)-

「Physiologic characteristics and clinical significance of anal achalasia」논문발표. -Collegium Internationale chirurgiae Digestiva(96)-

김기혁 교수(소아과)

96. 11. 3 ∼ 11. 6 : American Society of Nephrology에서「Relationships of GBM Alterations to epithelial cell stracture in Alport gndroue」라는 주제로 학술발표. -New Orleans USA-

96. 10. 18 ∼ 10. 19 : 대한 소아과학회에서「Alport 증후군에서 사구체기저막의 형태학적 변화와 사구체 상피세포구조와의 관계」라는 주제로 학술발표. -서울-

「만성 기침환자의 혈청 IgG 아형농도 및 RU 41.740 투여후 변화에 관한 연구」논문발표. -소아과(96), 39-

「미세변화신증후군 환아에서 사구체 상피세포의 변화와 단백뇨 및 신기능과의 상관관계」논문발표. -대한 신장학회지(96), 15-

이재동 교수(의학과)

96. 11. 14 : ⅩⅤ World Congress of CICD에서「Anal achalasia. physiologic characteristics and their clinical significance」라는 주제로 학술발표. -서울-

「십이지장궤양 환자에서 H. Pylori 박멸을 위한 Omeprazole cocloidal Bismuth Sulcitrate, Amoxacillin 3제요법의 효과」논문발표. -대한 소화기학회지, 제28권 5호-

구자현 교수(의학과)

96. 10. 30 ∼ 11. 1 : 대한생화학·분자생물학회 추계학술대회에서「Effect of Ginseng Component on the activities of HMG CoA reductase and cholesterol 7α -Hydroxylase in HepG2 cell cultured in cholesterol enriched medium」이란 주제로 학술발표. -한국과학기술회관 국제회의실-

「인삼의 총사포닌 Ginsenoside- Rb_1,- Rb_2와 Lovastatin에 의한 HeP G2 세포의 HMG CoA Reductase 및 LDL 수용체 mRNA 발현 유발효과의 비교」논문발표. -고려인삼학회(96), 제20권 3호-

윤은자 교수(간호학과)

96. 10. 29 ∼ 10. 30 : 대한 간호협회 보건진료위원회 초청강연. -충남 온양 그랜드 호텔-

강연제목 : 간호인의 시간관리

「A study on the professional Nursing Image of Nursing Unit Manager : A Q-methodological Approach」논문발표. -Journal of the International Society for the Scientific Study of Subjectivity(96), 제19권-

「간호사의 전문간호이미지 유형에 관한 연구」논문발표. -간호행정학회지(96), 제2(2)-

96. 9. 12 :「간호관리학Ⅱ」저술. -지성애· 한성숙·문희자·전춘영·윤은자, 수문사-

강남미 교수(간호학과)

96. 11 :「부성전환 스트레스 관리에 관한 간호사례연구」논문발표. -대한신심 스트레스학회지, 제4권 1호-

 


JRI 연구위원 현황


중원인문연구소

국어국문학과 : 박용식(고전문학-설화·소설), 신춘호(현대문학-소설), 조세용(국어학-중세국어), 조평환(고전문학-시가), 박혜숙(현대문학-현대시), 허원욱(국어학-문법론)

영어영문학과 : 신상준(영문학), 이재우(영소설), 류성렬(영어학-음성학), 박순봉(영어학), 서혜숙(영문학), 김소임(영미희곡)

독어독문학과 : 송익화(독문학), 김정호(독문학), 김동선(독문학), 김진도(독어학), 이성훈(현대독문학)

불어불문학과 : 신곽균(불문학), 김정란(불어학), 김찬자(불희곡), 김동규(불시)

문헌정보학과 : 유소영(도서관학), 오동우(도서관정보학), 최원태(문헌정보학), 이상용(문헌정보학)

러시아학과 : 정명자(노문학), 이수경(노어학), 심성보(노문학)

교양 : 이상백(서양철학), 안세근(교육행정), 양미경(교육과정 및 방법론)

사회정책연구소

법학과 : 홍성찬(공법), 하삼주(상법), 조명래(민법), 이흥용(법학-헌법학), 김형준(형사법)

행정학과 : 이백훈(조직·인사행정), 한영석(조직론), 이진복(정책학), 현근(재무행정)

신문방송학과 : 유일상(신문학), 양성호(신문학), 김병길(커뮤니케이션), 김동규(신문방송), 김학천(방송이론 및 실제)

사회복지학과 : 김종일(사회정책), 이영분(사회복지실천방법론), 황성동(사회복지정책), 허만형(복지행정, 계랑분석)

경제학과 : 최갑식(경제정책), 문정구(계량경제), 정영섭(경제이론), 김원식(경제이론), 윤병선(자원경제)

경영학과 : 이광조(회계학), 남영호(경영정책), 이광로(투자론 및 재무관리)

무역학과 : 이남구(국제무역), 박남규(무역실무), 이상옥(국제금융), 황선대(국제경영)

교양 : 박치정(국제정치학)

자연과학연구소

축산학과 : 노순창(가축유전학), 전병태(초지이용학), 김언현(축산제조학), 곽완섭(가축사양)

산림과학과 : 정윤수(조림학), 윤광배(삼림경영), 박헌(임산가공), 김범수(삼림환경)

원예학과 : 김재영(채소원예학), 임열재(과수원예학), 배병호(조경학), 한인송(화훼원예학)

농업기계공학과 : 박준걸(농업기계학), 오인환(농작업기계학), 노광모(농업기계학), 성시홍(농업기계학)

농업경제학과 : 김형화(농업경제학), 김정주(축산경영학), 홍성규(농업경영학)

가정관리학과 : 엄문자(가정경제학), 신영숙(주거학 및 실내장식), 송병춘(영양학), 김지은(아동교육학)

생화학과 : 조봉금(분자미생물학), 박동기(생화학), 이창수(분석생화학)

전산수학부 응용수학 전공 : 장이채(해석학), 고석구(기하학 및 복소해석학), 선우하식(전산통계학), 전성태(대수학), 김창호(수치해석학)

전산수학부 전산과학 전공 : 임순범(컴퓨터시스템), 김진(데이터베이스)

분자생물학과 : 박태규(분자세포학), 송민동(구조분자생물학), 이광호(분자면역학), 김찬길(신경분자발생학)

응용물리학과 : 채광표(실험물리학), 송기문(응용물리학), 임용식(응용광학)

응용화학과 : 전종호(물리유기화학), 명노승(전기분석화학), 조인행(유기화학)

교양 : 류호영(체육생리학), 유억윤(스포츠의학)

조형연구소

의상디자인학과 : 이상은(복식사), 정하신(의복구성), 원명심(의류상품학), 이명숙(섬유디자인)

공예미술학과 : 곽태영(도자공예), 주예경(금속공예), 강재진(도자공예), 김홍대(금속공예)

산업디자인학과 : 명계수(시각디자인), 현동희(기초디자인), 박억철(제품디자인), 임춘택(광고디자인), 이광호(공업디자인), 이정교(환경제품)

실내디자인학과 : 안희영(실내디자인), 노정호(실내디자인), 김문덕(건축계획), 류호창(실내환경 및 CAD)

회화학과 : 배성환(한국화), 이상봉(서양화), 이종송(한국화)

의과학연구소

의예과 : 이현숙(신경발생학 및 신경해부학), 양영목(유전통계학)

의학과 : 김영명(이비인후과학), 구자현(생화학), 박청산(신경과학, 정신과학), 이예철(마취과학), 진춘조(내과학), 장상근(신경외과학), 정인환(정형외과학), 조인제(산부인과학), 조성일(생리학), 최수봉(내과학), 조원표(치과학), 김교순(소아과학), 노용수(비뇨기과학), 박정희(진단방사선과학), 최영숙(임상병리학), 안규중(피부과학), 박경희(의학미생물공학), 박의우(법의학, 해부병리학), 김동헌(정형외과학), 송종오(내과학), 김수녕(산부인과학), 정진상(재활의학), 배진우(약리학), 전혜정(방사선과학), 하호균(신경외과학), 우남식(마취과학), 강병남(안과학), 박웅채(일반외과학), 이경영(일반외과학), 정두용(산부인과학), 성무경(일반외과학), 김경수(신장내과학), 오정환(정형외과학), 이재동(내과학), 홍석찬(이비인후과학), 문언수(내과학), 정상만(내과학), 조병주(안과학), 이영혁(소아과학), 유병련(가정의학), 승경록(산부인과학), 김민희(소아과), 이태의(일반외과학), 최진영( 신경과학), 최종현(산부인과학), 유재란(기생충학), 김상윤(병리학), 함희원(일반외과학), 문창택(신경외과학), 장성훈(예방의학 ), 고기석(동물발생학-해부학), 이성태(정형외과학), 안의환(정형외과학), 허억( 면역학), 조동영(가정의학), 정순열(재활의학 ), 김기혁(소아과학), 김요한(흉부외과학), 노연희(생화학), 윤상애(병리학), 강포순( 마취과학), 심재건(소아과), 박형석(내과학 ), 오미희(내과학), 김재영(이비인후과학), 한명준(미생물학), 최재구(성형외과학), 김홍섭(비뇨기과학), 오명호(소아과학), 임인자(생리학), 박승화(조직학), 신규철(정형외과학), 이종섭(정신과학), 황영중(성형외과학), 이규창(마취과학), 최영칠(방사선과학), 양성일(약리학), 이법이(신경해부학), 강성호(이비인후과학), 최현철(피부과학), 조준(신경외과학), 신현준(방사선과학), 이성기(산부인과학), 김보균(일반외과학), 양상국(비뇨기과학), 김준범(성형외과학), 손인숙(산부인과학), 이건세(예방의학-보건관리), 이원진(예방의학-산업보건), 김영태(신경외과학), 정일화(성형외과), 조영도( 신경외과학), 박양호(치과학)

의학공학과 : 강곤(의공학), 우응제(의공학), 박승훈(전기공학), 이수열(의료영상시스템), 탁계래(의공학)

간호학과 : 윤은자(간호학), 강남미(성인간호학)


JRI 공지사항

1. 개원 1주년 기념 제2회 학술심포지엄 개최계획

주제 : 21세기 지방화시대의 지역균형 발전전략

<발표1> 중원문화 유산의 역사적 평가

-최무장(건국대학교 박물관장)

<발표2> 지방화시대의 사회복지 증진전략

-황성동(건국대학교 교수)

<발표3> 수안보 관광특구지정과 전략적 관광개발정책

-한범수(한국관광연구원 연구위원)

<발표4> 남한강의 수질보전과 충주호권 개발 전략

-류을렬(충북개발연구원 연구부장)

일시·장소

일시 : 1997년 5월 21일(수) 14:00-19:00

장소 : 건국대학교 중원도서관 세미나실

2. 97년도 연구원지원 연구과제 공모계획

공모방법 : Matching fund과제와 기획과제

공모기간 : 1997년 5월 중

 

 

 

 

 


Copyright 1997 Joongwon Research Institute. All right reserved.
All HTML Coding, Design File Upload by
Lee Sung Hwan.